위상이 높아진 일본 위스키(Japanese Whisky)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늘은 일본 위스키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이전 글에서 스카치 위스키, 아메리칸 위스키 및 아이리쉬 위스키에 대해서 살펴봤었습니다. 앞선 세 나라에 비해서 역사는 짧지만 요즘 없어서 못 파는 그만큼 위상이 높아진 일본 위스키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일본 위스키의 역사와 일본 위스키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일본 위스키의 역사
일본 위스키 역사에서 지금 소개해는 이 두 사람을 빼고는 이야기를 할 수가 없습니다. 일본 위스키가 스코틀랜드에 뒤지지 않는 기술을 지닌 데는 마사타카 타케츠루와 토리이 신지로라는 두 사람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이 두 사람은 동료이자 때로는 라이벌이었습니다.
토리이와 다케츠루는 일본 위스키 산업의 발전에 큰 공헌을 했으며 그들은 일본 최초의 위스키를 생산했고 일본 위스키를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시켰습니다.
1) 마츠타카 다케츠루는 누구인가?
마츠타카 다케츠루는 일본 위스키의 아버지로 불립니다. 그는 1894년 히로시마에서 양조장 집안에서 태어났으며, 그는 오사카 공업고등학교(현재 오사카대학교) 양조학과를 졸업하고 셋쓰주조에 취직했습니다.
이 회사는 1918년 24세의 다케츠루를 스코틀랜드로 2년간 유학 보내 위스키 제조 기술을 배우게 했습니다. 먼저 다케츠루는 글래스고 대학교에서 응용화학을 공부하고 롱먼 증류소를 견학하는 등 위스키 제조 기술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견학하교 일한 증류소의 구조와 위스키 제조 방법을 꼼꼼히 기록하여 추후 증류소를 시작 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현지에서 만난 스코틀랜드 여성 리타와 결혼한 다케츠루는 일본 최초의 위스키를 생산하기 위해 일본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러나 그는 제1차 세계 대전의 여파로 위스키 사업을 포기해야 했습니다. 실의에 빠진 다케츠루에게 손을 내민 사람이 토리이 신지로였습니다.
2) 토리이 신지로는 누구인가?
토리이 신지로 는 오사카에서 스페인산 와인을 수입,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와인의 매력에 빠져 1907년 아카다마라는 와인을 직접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산토리라는 이름은 아카다마가 상징하는 태양의 영어 발음과 자신의 성인 토리를 합친 것입니다.
토리이는 위스키 사업에 눈을 돌렸고, 1923년 오사카부 야마자키에 증류소를 건설했습니다. 그는 다케츠루를 초대 공장장으로 임명하고 위스키 생산에 본격적으로 나섰습니다. 5년간의 숙성 끝에 1929년 일본 최초의 싱글 몰트 위스키인 산토리 "시로후다"를 출시했습니다. 다케츠루는 후일 자서전에서 "토리이 없이는 일본 위스키가 성장할 수 없었다고 생각한다"라고 회고했습니다.
3) 일본을 대표하는 두 거장의 만남과 이별
마츠타카 다케츠루와 토리이는 위스키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의견이 달랐습니다. 다케츠루는 정통 스코틀랜드 스타일의 위스키를 만들고 싶었고, 토리이는 일본인의 입맛에 맞는 위스키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이 의견 차이는 두 사람의 결별로 이어졌습니다.
다케츠루는 홋카이도 요이치에 자신의 증류소를 짓고 정통 스코틀랜드 스타일의 위스키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회사 경영상태가 적자를 거듭했지만 품질에 대한 타협은 절대 하지 않았습니다. 닛카 위스키는 이후 아사히맥주에 인수되었지만, 지금도 최고의 위스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토리이는 일본인의 입맛에 맞는 위스키를 찾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는 1937년 일본산 위스키의 대명사로 불리는 "가쿠빈"을 출시했습니다. 토리이는 회사 이름을 산토리로 변경하고, 1964년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조성된 위스키 붐을 타고 비약적인 성장을 했습니다. 야마자키와 히비키 등 프리미엄급 위스키 제조에도 힘을 쏟았습니다.
일본 위스키가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것은 두 거장의 만남과 이별, 그리고 경쟁을 거치는 과정에서 생겨났습니다.
2. 대세로 자리잡은 일본 위스키
일본 위스키는 2007년부터 세계 시장에서 본격적인 진가를 발휘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영국에서 열린 세계 위스키 품평회에서 아사히맥주의 자회사인 닛카 위스키의 '닛카 요이치 1987'이 싱글몰트 위스키 부문, 산토리홀딩스의 '산토리 히비키 30년'이 블렌디드 위스키 부문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리고 위스키 평론가 짐 머레이는 2015년판 위스키 가이드북 '월드 위스키 바이블'에서 세계 최고의 위스키로 일본 산토리의 싱글몰트 위스키 '야마자키 2013년 산 셰리 캐스크'를 선정했습니다.
일본산 위스키가 '월드 위스키 바이블'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은 처음이었습니다. 위스키 종주국인 스코틀랜드산 스카치 위스키가 5위 안에 들지 못하는 가운데 나온 결과여서 더욱 주목을 받았습니다.
산토리는 국제 주류 평가 대회인 인터내셔널 스피리츠 챌린지에서도 '히비키 21년', '야마자키 18년', '햐쿠슈 18년' 등 많은 상을 수상했습니다. 경쟁사인 닛카 위스키의 '다케츠루'는 2007년 이후 매년 월드 위스키 어워드, 인터내셔널 스피리츠 챌린지 등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고 있습니다.
일본 위스키가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된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일본은 수질이 좋고 기후가 온화하여 위스키를 만들기에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둘째, 일본 특유의 장인정신으로 위스키 제조업체 기술자들이 위스키를 만드는 데 들이는 정성을 들 수 있습니다. 셋째, 일본 위스키는 합리적인 가격에 있습니다. 하지만 품귀 현상으로 가격이 천정부지로 올라 합리적인 가격이라는 말이 무색해져 가고 있습니다.
3. 일본 위스키 종류
1) 싱글 몰트 위스키(싱글 그레인)
일본의 위스키는 크게 싱글 몰트 위스키(Single Malt Whisky)와 블렌디드 위스키(Blended Whisky)로 나뉩니다.
싱글 몰트 위스키는 100% 몰트로 만들어지며, 한 곳에서 빚어진 위스키입니다.
일본의 대표적인 싱글 몰트 위스키 브랜드로는
- 산토리 : 야마자키 위스키, 하쿠슈 위스키, 치타 위스키(싱글 그레인)
- 닛카 : 요이치 위스키, 미야기쿄 위스키
- 마르스 : 코마가타케 위스키
2) 블렌디드 위스키 (블렌디드 몰트, 블렌디드 그레인, 블렌디드)
블렌디드 위스키는 여러 곳에서 만들어진 위스키를 섞어서 만든 제품으로, 단일 위스키보다는 맛의 균형을 잡을 수 있어서 일본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위스키 종류입니다.
일본의 대표적인 블렌디드 위스키 브랜드로는
- 산토리 : 히비키 위스키, 가쿠빈 위스키
- 닛카 : 블랙 닛카, 다케츠루(블렌디드 몰트)
- 마르스 : 이와이 위스키, 코스모 위스키
- 마쓰이 주조 : 산인 위스키
4. 일본 위스키 대표 제품 4가지
1) 야마자키 싱글 몰트 위스키
일본의 가장 대표적인 싱글 몰트 위스키를 하나를 말하라고하면 지체없이 "야마자키"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맛도 맛이지만 2014년에 일본에서 방영한 "맛상"이라는 위스키 드라마가 엄청난 성공을 거둔 이후로 중국 싹쓸이로 전 세계적으로 품귀 현상으로 가격이 폭등하게 됩니다. 나스제품인 야마자키 DR부터, 12년, 18년, 25년, 50년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산토리사의 위스키로 맛은 달달하면서 일본 위스키 특유의 카라멜 향이 특징입니다.
2) 히비키 블렌디드 위스키
히비키 역시 산토리사의 블렌디드 위스키로써 몰트의 비중이 50%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위스키입니다. 야마자키 증류소와 하쿠슈 증류소의 원액으로 만들어지는 위스키로써 야마자키와 마찬가지로 품귀현상으로 가격이 많이 오른 위스키 중 하나입니다. 나스 제품이 히비키 하모니부터, 12년, 17년, 21년, 30년 숙성의 위스키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맛은 부드러운 것이 특징으로 달콤한 벌꿀향과 초코향이 특징입니다.
3) 요이치 싱글몰트 위스키
요이치 싱글몰트 위스키의 경우 닛카(Nikka) 위스키에서 생산되는 위스키로써 요이치 증류소에서 만든 싱글 몰트 위스키입니다. 이전까지는 10년, 12년, 15년, 20년까지 숙성된 위스키가 있었지만 "맛상" 드라마가 히트치고 나서 품귀 현상으로 2015년부터는 나스(NAS) 숙성 년도 미표기 제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맛은 향에서부터 느껴지는 피트함이 대표적이며 바다의 짠 느낌이 나는 위스키입니다.
4) 하쿠슈 싱글몰트 위스키
하큐슈 싱글 몰트 위스키 또한 산토리사에서 만들어지는 위스키 입니다. 하큐슈 증류소에서 만들어지며 야마자키 위스키와 함께 산토리사 대표 위스키 중 하나입니다. 특히 하이볼에 어울리는 위스키로 유명하며 나스제품인 하쿠슈 DR부터 12년 18년 25년 등의 제품 라인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맛은 민트와 오이향이 난다고 합니다. 약한 스모키함이 있으며 과일 및 허브향이 대표적이라고 합니다.
5. 마무리
일본 위스키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이 존재합니다. 특히, 고급스러운 맛과 향이 인기를 얻고 있으며, 높은 가격대의 제품으로도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일본 모든 위스키를 마셔본 적은 없지만 제가 마셔본 일본 위스키의 느낌은 부드럽고 편하게 마실 수 있는 맛이라고 느꼈습니다. 가격이 너무 올라 자주 사서 마셔보진 못하겠지만 기회가 된다면 집에 여러병 사놓고 마시면 좋은 술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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