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D를 이용한 주가 예측 방법 4가지

AlwaysChill 2022. 10. 8.
반응형

MACD를 이용한 주가 예측 방법 4가지

1. 기준선을 이용하면 주가 추세를 알 수 있다.

기준선은 운동에너지가 중립인 상태를 말하며 숫자 0으로 표시합니다. MACD 곡선이 기준선인 0위로 올라가면 MACD 곡선은 +로 변하게 되고 주가는 상승합니다. 반대로 MACD 곡선이 -가 되어 기준선 아래로 내려오면 주가는 하락 추세로 반환됩니다. +가 된 MACD 곡선이 기준선 이하로 내려오지 않으면 상승추세가 꺾였다고 보지 않습니다. 반면에 MACD 곡선이 기준선 위로 올라가지 못하면 주가가 상승으로 전환되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MACD 곡선이 기준선 위에 있을 때 => 주가는 상승추세

MACD 곡선이 기준선 아래에 있을 때 => 주가는 하락추세

2. 과매수, 과매도 상태가 되면 추세가 반전될 가능성이 높다.

주가가 과매수, 과매도 구간에 들어가면 추세가 전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것은 지나치면 기운다는 원리와 같습니다. 그럼에도 과매수, 과매도 구간을 활용할 때는 다음 세 가지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1) 과매수, 과매도 구간에 들어갔다는 이유만으로 섣불리 매매를 결정해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지표가 과매수 구간에 진입하고 나서 본격적으로 급등하거나, 과매도 구간에 진입하고 나서 본격적으로 급락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2) 따라서 과매수, 과매도 구간을 벗어나면 매매를 준비하고 있다가 MACD가 시그널 곡선을 하향 돌파하면 매도하고, 상향 돌파하면 매수합니다.

3) 과매수, 과매도 구간을 활용할 때는 일봉이나 주봉 차트에서 추세선과 이동평균선을 이용하여 주가의 추세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 결과 뚜렷한 추세가 없는 경우에는 과매수, 과매도 구간을 벗아나는 것을 매매시점으로 활용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상승추세 또는 하락추세가 장기간 이어질 때는 추세가 끝나기도 전에 과매수, 과매도 구간을 벗어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럴 경우 추세가 끝나다고 섣불리 판단을 해서는 안 됩니다.

그렇다면 MACD 곡선에서 과매수, 과매도 구간은 무엇을 기준으로 설정할까요? 스토케스틱 100이라는 범위를 고정해 두고 80 이상을 과매수, 20 이하를 과매도로 보고 있으나, MACD 곡선에서는 분석대상 기업의 주가가 변동하는 폭에 따라 MACD 구간의 폭이 각기 다른 것이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일정한 기간 동안 주가의 변동폭이 큰 경우는 MACD 변동폭이 1,000단위 이상으로 벌어지기도 하고 주가 변동폭이 작을 경우에는 10단위 이하로 그 범위가 줄어들기도 합니다. MACD 곡선은 장, 단기 이동평균값의 차이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3. 시그널 곡선을 이용하면 매수, 매도 시점을 알 수 있다.

 

MACD 곡선이 시그널 곡선을 상향 돌파하면(골든크로스) => 매수 신호

MACD 곡선이 시그널 곡선을 하향 돌파하면(데드크로스) => 매도 신호

위 그림에서 보여주듯이 시그널 곡선과 MACD 곡선이 교차하면서 만드는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는 시각적으로 매수, 매도 시점을 명쾌하게 보여주므로 활용하기에 편리합니다.

참고로 MACD의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는 시그널 곡선과 MACD 곡선이 만나는 위치에 따라 강약의 의미가 다릅니다. 골든크로스의 경우 과매도 구간에서 기준선에 가까운 위쪽에 있을수록 상승 반전이 강력하고, 데드크로스의 경우 과매수 구간에서 기준선에 가까운 아래쪽에 있을수록 하락 강도가 강합니다.

이는 일봉 그래프에서 20일 이동평균선이 하락 중 일 때 주가가 20일 이동평균선을 뚫는 것보다 20일 이동평균선이 횡보 중이거나 상승 중일 때 주가가 20일 이동평균선을 뚫는 것이 더욱 상승 탄력이 강한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4. 다이버전스가 발생하면 추세 전환이 예상된다.

주가 추세와 MACD 곡선이 반대로 움직이는 것을 다이버전스라고 합니다.

상승형 다이버전스는 주가가 하락 또는 횡보하고 있을 때 MACD 곡선은 상승하는 경우를 말하며, 이럴 경우엔 하락하던 주가가 조만간 상승으로 전환될 것이 예상되므로 적극 매수해야 하며 최소한 매도는 유보해야 합니다.

하락형 다이버전스는주가가 상승 또는 횡보하고 있을 때 MACD 곡선은 하락하는 경우를 말하며,, 이럴 경우엔 상승하던 주가가 조만간 하락으로 전환될 것이 예상되므로 주식을 매도하되 최소한 매수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다이버전스는 추세가 전환될 때마다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간혹 발생하지만 다이버전스가 나타나면 일단 추세 전황을 전제로 투자판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입니다.

 

 

출처 : 차트분석 무작정 따라하기

반응형

'주식 이야기 > 주식 차트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토캐스틱 활용 하기  (0) 2022.10.11
MACD 활용방법 정리  (2) 2022.10.09
MACD 활용하기  (0) 2022.10.07
모멘텀 지표 5가지 특징  (0) 2022.10.06
모멘텀 지표 이해하기  (0) 2022.10.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