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스키는 숙성년수 뒤에 '산'을 붙이면 안된다고?

AlwaysChill 2024. 7. 11.
반응형

우리가 위스키에 대해서 알고 있는 잘못된 상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모른다고 사는데 문제 될 것은 없지만 알아둔다면 어디 가서 아는 척 한번 제대로 할만한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위스키 숙성년수 뒤에 산을 붙이면 안되는 이유
위스키 숙성년수 뒤에 산을 붙이면 안되는 이유

 

위스키에 대한 잘 못된 상식 1

 

1. 위스키 숙성년 뒤에 '산'이 붙으면 안 되는 이유

많은 사람들이 위스키 이름 뒤에 붙는 숙성년수 뒤에 '산'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표현입니다. 잘못 썼다고 머라는 사람은 없겠지만 알고 제대로 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산'이라는 말은 다시 말해 빈티지를 뜻합니다. 그 제품의 생산연도를 뜻하며 대부분 와인을 이야기 할 때 사용을 합니다. 예를 들어 와인의 라벨에 2012년산 또는 빈티지라고 되어 있다면 그 제품에 사용된 포도의 생산년도가 2012년이며 그 포도를 이용해서 와인을 만들었다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와인 빈티지 표시 예시
와인 빈티지 표시 예시

하지만 위스키의 경우 생산년도를 표기하는 것이 아니라 숙성기간을 표시하기 때문에 '산(빈티지)'을 붙이는 것은 잘못된 표현입니다. 정확히 표현하자면 "맥켈란 25년 싱글몰트 위스키" 또는 "맥켈란 25년 숙성 싱글몰트 위스키"라고 표현을 하는 것이 맞습니다. 

 

2. 숙성년수미표기(NAS : None aged statement)란?

위스키에는 숙성년수를 표기하는 제품(우리가 흔히 아는 17년, 21년 30년 등)과 숙성년수를 표기하지 않는 제품(NAS)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블렌디드 숙성년수미표기 위스키

숙성년수를 표기하지 않았다고 저 숙성(숙성년수가 짧음) 또는 저가 위스키라고 오해하기 쉬운데, 많은 위스키가 그렇지만 그렇지 않은 위스키들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조니워커 시리즈입니다. 레드, 블랙, 골드, 그린, 블루 등 색으로 나누어지지만 색상 별로 가격차이가 크게 납니다. (일부 숙성년수가 표기된 위스키도 있습니다)

조니워커 블렌디드 위스키 종류
조니워커 블렌디드 위스키 종류

숙성년수를 표기하는 제품은 당연히 해당 년수만큼 위스키를 오크통에서 숙성한 제품들을 말합니다. 하지만 숙성년수를 표기하지 않는 제품은 왜 나오는 걸까요? 

그건 바로 숙성년수 표기 방법에 룰이 있기 때문입니다. 위스키 규정에는 블렌디드 위스키(2가지 이상의 몰트 또는 그레인 위스키를 섞어 만드는 위스키)의 경우 숙성년수가 가장 낮은 위스키 숙성년수 표기해야 합니다. 보통 블렌디드 위스키는 최고의 맛과 발란스를 위해 여러 숙성년수의 위스키를 섞어 만드는데, 좋은 고숙성의 위스키의 비중이 높더라도 발란스를 위해 섞은 5년 숙성 위스키를 소량 섞었다고 발렌타인 5년 블렌디드 위스키가 될 바에는 발렌타인 블렌디드 위스키가 되는 것을 선택한 것입니다. 

 

2) 싱글몰트 숙성년수미표기 위스키 

위에서 설명한바와 같이 블렌디드 위스키의 경우 가장 낮은 숙성년수를 라벨에 표시해야 하기 때문에 NAS로 출시를 합니다. 하지만 싱글몰트 위스키의 경우 왜 NAS 제품을 출시할까? 

요즘 들어 위스키 수요가 늘어나면서 더 빨리 더 많은 제품을 출시하기 위한 선택으로 보입니다. 만약 3년 숙성 위스키를 출시하려고 하는데(위스키는 최소 3년 이상 오크통에서 숙성을 해야 위스키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라벨에 3년이라고 쓰는 것보단 소비자의 상상에 맡길 수 있도록 숙성년수를 표기하지 않는 NAS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NAS 제품이라도 무조건 저가 싱글몰트 위스키는 아닙니다.  대표적으로 야마자키 DR 싱글몰트 위스키 또는 카발란 증류소의 위스키들이 대표적입니다.

 

야마자키 DR 싱글몰트 위스키 정보

2023.10.31 - [주류 이야기] - [위스키 리뷰] 야마자키 DR 싱글 몰트 위스키(NAS) 리뷰

 

[위스키 리뷰] 야마자키 DR 싱글 몰트 위스키(NAS) 리뷰

오늘은 친구집에 초대돼서 마신 에어레이션이 제대로 된 야마자키 DR 싱글 몰트 위스키 (Yamazaki Distiller's Reserve Single malt whisky) NAS(No aged statement)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alwayschill.tistory.com

 

특히 카발란 증류소는 대만에 위치해 더운 날씨로 인해 숙성시 천사의 몫이라는 증발량이 많아 위스키 고숙성을 할 수 없는 환경입니다. 대신 좋은 날씨 요건에 저숙성이지만 고숙성 위스키의 맛을 내 고가에 거래되는 싱글몰트 위스키입니다. 

더 자세한 카바란 싱글몰트 위스키 정보는 아래링크에서 확인 바랍니다.  

 

2023.08.25 - [주류 이야기] - [위스키 리뷰] 대만 대표 위스키 카발란 비노 바리끄

 

[위스키 리뷰] 대만 대표 위스키 카발란 비노 바리끄

6월 말에 친구가 살고 있는 대만으로 가족여행을 가게 되었습니다. 여행겸 평소 좋아하는 대만 대표 위스키 카발란 솔리스트 시리즈 중 카발란 솔리스트 비노 바리끄(KAVALAN SOLIST VINHO BARRIQUE)를

alwayschill.tistory.com

 

이상으로 우리가 평소 잘못 알고있는 위스키 숙성년도 뒤에 왜 산을 붙이면 안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에어링이라는 표현이 왜 잘못되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