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 전망] 3월 3주 차 주간 전망 및 주요 일정 총 정리

AlwaysChill 2025. 3. 16.
반응형

2025년 3월 3주 차 꼭 확인하고 넘어가야 할 주요 이벤트에 대해 정리합니다. 주요 이벤트 및 일정에 맞춰 투자 계획을 세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월 3주차 주간 전망 및 주요 일정
3월 3주차 주간 전망 및 주요 일정 총정리

 

금주 주요 전망

- 뉴욕증시 대표지수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가 4주 연속 하락했습니다.

- S&P 500에 속한 기업의 시가총액은 지난 13일(이하 미 동부시간) 기준 2월 19일 고점 대비 약 5조 3천억 달러가 증발하기도 했습니다. 지난주 마지막 거래일인 14일 2.13% 반등하긴 했지만, 여전히 투자심리는 위축돼 있다는 평가입니다.

- 이번 주(17~21일) 뉴욕 주식시장은 이틀 동안 열리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 정례회의(FOMC, 18~19일)를 최대 재료로 삼을 전망입니다.

- 시장은 압도적으로 연방기금금리(FFR)의 '동결(4.25~4.50%)'을 예상합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R 선물시장은 지난 14일 뉴욕 오후장 기준, 이번 주 금리 동결 가능성을 99.0%로 가격에 반영했습니다.

- 투자자는 FOMC 참여자들의 금리 전망치를 담은 '점도표(Dot plot)'에 특히 관심을 보일 가능성이 큽니다. 작년 12월 점도표에서는 올해 금리인하 횟수를 종전 4회에서 2회로 줄인 바 있습니다. 예상 밖 매파적 기조에 당시 증시는 급락했습니다.

- 또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ㆍFed) 의장이 기자회견에서 최근 성장 우려에 대해 어떤 반응을 내놓을지도 관심입니다.

- 모닝스타 웰스의 수석 멀티 자산 전략가인 도미닉 파팔라도는 "주식 시장은 인플레이션 싸움에서 벗어나 경제 활동을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신호를 보고 싶어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 그린우드 캐피털의 최고 투자책임자(CIO)인 월터 토드는 "시장은 몇 주 동안 연준의 가격을 재평가했다"면서 "그(파월 의장)가 우리의 재평가에 강하게 반발한다면 그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라고 했습니다.

 

금주 주요 일정

- 투자자는 이번 주 첫 거래일인 17일부터 대형 경제지표로 꼽히는 2월 소매판매와 마주하게 됩니다. 미국 경제의 중추인 소비의 변화를 가늠할 수 있는 소매 판매는 1월의 경우 전달보다 0.9% 급감했습니다. 시장 전망치를 크게 밑돌면서 연준의 금리인하 기대감은 커졌습니다.

- 18일에는 2월 수출입 가격, 주택 착공, 산업생산 등이 나옵니다.

- 19일에는 앞서 언급한 FOMC를 제외하곤 주요 경제지표는 없습니다.

- 20일에는 매주 나오는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 미국의 작년 4분기 경상수지, 2월 기존주택 판매, 2월 콘퍼런스보드(CB) 선행지수 등이 시장의 관심을 끌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 거래일에는 특이 일정이 없습니다.

- 미국 이외에서는 영국 중앙은행인 잉글랜드 은행(BOE)이 오는 20일 금리 결정에 나섭니다.

- 투자자는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의 발언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황 CEO는 오는 17~21일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열리는 'GTC 2025'에 참가해 행사 둘째 날인 18일, 세상을 변화시키는 인공지능(AI)과 가속 컴퓨팅 기술을 중심으로 한 기조연설을 합니다.

- 황 CEO는 19일에는 전 세계 기자들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진행하고, 20일에는 미래 양자 컴퓨팅 기술 동향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 페덱스, 마이크론테크놀러지, 나이키 등은 이달 20일 실적발표에 나섭니다.

 

주요 일정 및 연설 요약

일정 내용
3월 17일 - 2월 소매판매 발표
- 3월 뉴욕 엠파이어스테이트 제조업지수발표
- 1월 소매재고(자동차 제외) 1월 기업재고 발표
3월 18일 - 2월 수출ㆍ수입 가격 발표
- 2월 주택착공 발표
- 2월 건축허가 발표
- 2월 산업생산 발표
3월 19일 - FOMC 금리 결정
3월 20일 - 4분기 미국 경상수지 발표
-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 발표
- 3월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연은) 제조업지수 2월 기존주택 판매 발표
- 2월 CB 선행지수 발표

- 페덱스ㆍ마이크론테크놀러지ㆍ나이키 실적발표
3월 21일 -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 연설

 

이상으로 2025년 3월 3주 차 금주 주간 전망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취임식을 시작으로 오래 증시는 순풍이 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반응형

댓글

AlwaysChill님의
글이 좋았다면 응원을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