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절기 건강 주의보 개인 건강 관리 방법 총정리

AlwaysChill 2024. 4. 3.
반응형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시기 또는 가을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환절기 시즌에 많은 분들이 떨어지는 면역력에 의해 환절기 질환에 힘들어합니다. 오늘은 환절기에 개인 건강 관리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환절기 건강 관리법으로 더 이상 불편함 없는 환절기를 보내세요 

환절기 건강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환절기 건강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환절기란?

계절이 바뀌면서 급격한 일교차나 환경이 바뀜으로써 발생되는 시기를 환절기라고 합니다. 이러한 환절기에 자주 발생하는 질병이나 질환들이 있는데 미리 알고 있다면 사전에 예방 할 수 있는 부분들입니다. 환절기에 자주 발생하는 질병의 종류와 그에 대한 건강관리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환절기 비염 해결방법 바로가기

환절기 비염 해결 방법

 

환절기에 주의해야 할 질환

 

1. 감기

일교차가 10도 이상 차이가 날 경우 옷을 가볍게 챙겨 간다면 감기에 노출 되기 쉽습니다. 몸의 온도를 적정하게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건조한 공기에 의해 코나 호흡기가 말라 바이러스가 침입하기 좋은 상태가 됩니다.

감기로 인한 콧물, 오한, 인후통, 몸살, 발열 및 두통을 동반하며 여러가지 합병증으로 기관지염, 폐렴등이 같이 올 수 있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법

손을 자주 씻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외부 출입 한 후 실내에 들어갈 때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그리고 외출시 날씨가 좋아 보여도 반드시 외투는 챙겨 나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기 그림 설명
감기 그림 설명

2. 순환기 질환

10도 이상 차이가 나는 밤낮의 온도차로 인해서 심혈관계통에 이상이 있는 분들에게는 심장마비 및 뇌졸증 등의 발생이 급격히 늘어나기 때문에 신경계의 균형이 자주 어긋나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방법

1)  몸속 혈관을 깨끗히 해야 합니다.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포화지방(소세지, 닭껍질, 치즈류, 육류기름)이나 콜레스테롤(새우, 장어, 달걀, 오징어) 등이 많은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2) 신선한 채소나 과일 채소등 섬유소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식사가 중요합니다. 

3) 환절기 운동은 실외보다는 실내 운동을 권장합니다. 환절기에는 심한 피로를 느낄 수 있어 약간의 땀이 나는 정도의 강도가 좋습니다. 

 

3. 피부 질환

심한 일교차로 인해서 땀샘과 피지선의 기능이 약화되면서 건조한 날씨에 의한 수분이 빼앗겨 아토피나 가려움증과 같은 여러 가지 피부질환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1) 아토피성 피부질환이 대표적으로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아토피 체질을 가진 사람들에게 발생하는 증상으로 숩진 모양의 피부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피부질환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유아기의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데 양볼에 홍반이 생기며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증상이 심하면 물집이 잡히거나 이것이 터지면 딱지가 생겨 상처가 나기도 합니다.. 

2) 소아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데 얼굴, 목, 팔꿈치 및 무릎에 피부가 두꺼워지면서 거칠어지며 가려움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후에는 팔이다 다리 접히는 부분에 가려워지면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예방법

1) 가장 중요한 부분은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는 것입니다. 젖은 목욕이나 수건 사용을 최대판 피하고 보습에 좋은 로션을 수시로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옷의 경우 통풍이 중요하므로 나일론, 울 또는 모로 제작된 옷은 되도록이면 피하고 통풍이 용이한 순면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피부에 자극이 되지 않도록 날카로운 것은 피하고 손톱도 짧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당연한 이야기지만 충분한 수면과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도 좋지 않은 부분이니 컨디션 조절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환절기에 자주 발생하는 질환고 그에 대한 건강 관리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돌아오는 환절기에 지지 마시고 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통해 최상의 컨디션으로 환절기를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