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세선을 이용한 매매법 2

AlwaysChill 2022. 9. 21.
반응형

1. 추세선을 이용한 매매방법

상승추세에서 매매방법

저점과 고점을 높여가며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을 때 상승추세에 있다고 합니다. 이때 가격의 저점과 저점을 이은선을 상승 추세선이라고 합니다. 상승 추세선은 가격이 이 선까지 내려오면 다시 매수세력에 의해 상승하여 지지가 되므로 지지선이 됩니다.

가격이 상승추세에 있는 한 매수의 관점에서 보고 위 그림에서 가격이 A,B,C,D에 내려오면 매수합니다. 상승추세인 경우고 점에서 파고 저점에서 다시 살 수만 있다면 좋겠지만 자칫 물량을 뺏길 우려가 있으므로 매수는 적극적으로, 매도는 소극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주가가 끝없이 상승만을 할 수는 없습니다. 상승추세이던 가격이 추세선을 하향 이탈하면 일단 주식을 매도해 놓고 보아야 합니다. 그림의 D에서 가격이 상승하지 않고 'D-1'처럼 하락 이탈하면 지지선이 무너진 것이므로 상승추세도 무너진 것이라고 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때에 따라 일시적으로 추세선을 벗어났다가 다시 추세선을 따라 상승을 이어가는 일종의 속임수 추세 이탈도 있지만, 이런 경우에도 1~2일 후 바로 상승 추세선에 복귀하는 경우에만 속임수 이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락추세에서 매매방법

고점과 저점이 점차 낮아지며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을 때 하락 추세에 있다고 합니다. 이때 가격의 고점과 고점을 이은 선을 하락 추세선이라고 하고, 하락 추세선은 가격이 이 선까지 오르면 매도 세력의 매물에 막혀 다시 하락하므로 저항선이라고 합니다.

가격이 하락 추세에 있는 동안은 매도의 관점에서 보고 그림 a,b,c,d에 닿을 때마다 매도합니다. 하락 추세에서 주식을 매수하여 단기에 수익을 실현하겠다는 것은 성공하기 어려운 어리석은 방법일 뿐입니다. 다만 선물, 옵션, ELW 같은 파생 상품의 경우엔 하락에 베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러나 가격은 그 속성상 언젠가는 하락을 멈추고 상승으로 전환하게 마련입니다. 그때가 바로 그림 'D-1'과 같이 추세선을 상향 돌파할 때입니다. 하락하던 가격이 추세선을 상향 돌파하면 주식을 매수하고, 하락에 배팅해 둔 파생상품은 빨리 정리하고 공격적인 투자를 원한다면 상승에 베팅하여야 합니다.

횡보추세에서 매매방법

주가가 일정 기간 박스권 안에서 등락을 반복하는 때입니다. 가격이 횡보하는 이유는 매수세력과 매도 세력이 어느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고 균형을 이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가격이 횡보하는 동안에는 수익을 내기 어려우므로 투자자들도 움직이지 말고 관망해야 합니다. 가격이 상승할지 하락할지 차트가 신호를 보내지 않고 있는데 투자자가 성급하게 미리 결정하는 것은 좋은 투자방법이 아닙니다.

그러나 횡보하던 가격은 일정 기간이 지나면 박스권을 탈피하고 상승하거나 하락하게 마련입니다. 그때 그림의 'H-1'처럼 상승 돌파하면 매수, 'g-1'과 같이 하락 이탈하면 매도합니다.

장기간 횡보하던 가격이 변동을 보이기 시작하면 상승 돌파의 경우에는 고점에 물린 매물이 없기 때문에(있다 하더라도 급한 매물은 이미 소화되었기 때문) 가볍게 올라갈 수 있고 상승폭도 큰 경우가 많습니다.

 

2. 지지선과 저항선을 이용한 매매방법

가격이 어느 정도 오르면 투자자들은 보유 주식을 매도하여 이익을 실현하고 싶어 합니다. 그리하여 이익을 실현하려는 매도 세력과 추가 상승을 기대하는 매수세력 간에 공방이 벌어지는데, 그 결과로 형성되는 가격대를 저항선이라고 합니다. 저항선에 닿으면 대부분의 경우 가격은 다시 하락하게 됩니다. 따라서 저항선에 오면 매도합니다.

그러나 매수세력이 매우 강해 저항선을 뚫고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항선이 돌파되면 기존의 저항선은 지지선으로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저항선이 돌파되면 매수로 대응합니다.

반대로 가격이 어느 정도 하락하면 높은 가격에 매도한 투자자들은 가격이 싸다고 여겨 매수하고 싶은 욕구가 생깁니다. 그로 인해 하락한 가격에 매수세력이 들어와 가격이 다시 상승하는데 이 가격대를 가격이 지지된다고 하여 지지선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가격이 지지선에 닿으면 상승을 예상하고 매수합니다.

그러나 만약 지지선에서 가격이 지지되지 못하고 지지선을 하락 이탈하면 기존의 지지선은 오히려 저항선으로 바뀌게 됩니다. 지지선이 하향 돌파되면 추가 하락이 예상되므로 매도합니다.

저항선 상향 돌파 => 매수. 저항선은 지지선으로 바뀜

지지선 하향 이탈 => 매도. 지지선은 저항선으로 바뀜

실제 예

위에 보시는 차트는 DOCU이라는 전자싸인관련 업체로서, 전 세계 시장의 70%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좋은 회사입니다.

간단히 두 개의 선으로 설명하겠습니다.

1. 아래 선의 경우는 보시다 보면 많은 돌파 시도가 있었고 하락장세에서 힘을 쓰지 못하다가 근래 들어 저항선을 뚫고 올라간 모습입니다. 원래는 저항선으로 작용을 하다 현재는 돌파함으로써 지지선으로 바뀐 상황입니다.

2. 위에 그어놓은 선의 경우 현재 저항선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 고점 부근이며 계속해서 돌파 시도를 하고 있는 모습이며 빠르면 오늘 밤 혹은 다음 주 돌파 시도해서 뚫는다면 전 고점 위쪽 매물대가 많지 않아 강한 상승을 보일 것으로 보이면 뚫지 못한다면 다시 하락할 가능성이 있는 차트입니다.

이처럼 지지/저항선에 대해서 잘 이해한다면 매수, 매도 타이밍을 잡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