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보험료 지역가입자 가입기준 및 보험료 산정 총정리

AlwaysChill 2023. 12. 5.
반응형

건강보험료 중 직장가입자가 아닌 분들께서는 의무적으로  지역가입자로 가입하셔야 합니다. 어떠한 경우에 지역가입자가 되는지 보험료는 어떻게 산정이 되는지에 대해서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료 지역가입자 알아보기
건강보험료 지역가입자 알아보기

 

국민건강보험이란?

한국의 사회보장제도의 하나로써 공공의료보험에 속하는 국민을 위한 국가제도 입니다. 모든 국민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며, 직장, 지역, 공무원 및 교직원 보험을 합쳐 실행하는 의료 보험 제도입니다. 

 

국민건강보험 종류

국민건강보험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가 그것입니다. 두 종류에 대한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직장가입자 

직장가입자는 고용주가 존재하는 근로자가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기업에 취업시 모든 근로자는 근로계약을 통해 국민건강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을 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근로자 개인과 직장에서 동시에 보험료를 부담하며, 월급에서 공제되는 방식으로 납부가 됩니다. 대략 전 국민의 71%가 직장가입자와 피부양자로 되어 있습니다. 

 

2. 지역가입자

지역가입자는 직장가입자와는 다르게 직장에 다니지 않는 일반 국민을 뜻합니다. 주로 무직자, 자영업자, 노인 또는 학생을 말합니다. 추가로 해외 근무중인 경우도 지역가입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거주지를 기준으로 건강보험에 가입하게 되며, 보험료는 개인의 소득 수준에 따라서 책정되게 됩니다. 대략 29% 정도가 지역가입자입니다. 

 

근로자분들의 직장 건강보험료는 매달 일정한 급여에 건강보험률을 적용해 계산되는 바, 그 원칙에 대해선 이견의 여지가 적습니다. 하지만,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 산정은 다소 복잡할 수 있는데, 이는 개인의 소득, 재산 및 소유하고 계신 자동차의 종류에 따라 점수가 매겨지고 그 점수에 따라 보험료가 산정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많은 지역가입자분들께서는 본인의 건강보험료가 어떠한 근거로 정해졌는지 궁금해하십니다.

본 글에서는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정의 주요 기준이 되는 소득, 재산, 자동차 보유 상황별로 부여되는 점수의 기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그에 따른 보험료의 산출 방식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들께서 건강보험료 산정 과정에 대한 명확한 정보를 얻어 보다 수월하게 관련 사항을 이해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더 자세한 기준은 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바로가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바로가기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정기준

앞에서 이야기했지만 지역가입자는 개인의 소득, 재산 및 소유하고 계신 자동차의 종류에 따라 점수가 매겨지고 그 점수에 따라 보험료가 산정됩니다.  다시 말하면 개인의 재산 요소를 등급별로 매겨 점수를 부과한 후에 그 점수에 208.4원을 곱하게 되면 개인이 납부해야 할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가 산출이 됩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 개인 보험료 부과점수 X 점수당 금액(208.4원) 

 

자세한 지역가입자 계산은 아래 링크 바로가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 계산기 바로가기

 

이상으로 국민건강보험 중 지역가입자의 산정 방식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되도록이면 모의계산에서 과세표준등 본인의 정보를 정확히 넣는다면 더욱 정확한 금액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