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동 이론이란 무엇이며 이를 활용한 매매 방법 알아보기

AlwaysChill 2022. 9. 17.
반응형

이번 시간은 파동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파동이란 무엇이며, 파동을 이루는 3대 요소(패턴, 비율, 시간)와 이 파동 이론을 이용한 상승과 하락일 때 매매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파동 이론을 이용한 매매 방법
파동 이론을 이용한 매매 방법

파동 이론이란?

주가는 그 속성상 추세에 따르면서 파동을 그리며 움직입니다. 따라서 독립된 몇 개의 봉만으로 투자판단을 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봉 하나하나는 추세나 파동 안에서 의미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추세나 파동의 변화도 봉으로부터 시작된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서로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추세나 파동을 이해하지 못하고서는 봉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파동이란 일정한 기간 동안 고점과 저점을 그리며 반복적으로 가격이 변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가가 상승할 때는 상승파동을 반복적으로 그리며 올라가고, 주가가 하락할 때에는 하락파동을 반복적으로 그리며 떨어집니다.

파동의 3대 요소 - 패턴, 비율, 시간

1. 패턴(Pattern)

패턴 설명 사진
패턴 설명 사진

파동의 형태를 말합니다. 상승이나 하락 혹은 횡보등 차트상에서 보여주는 모양을 패턴이라고 합니다.

2. 비율(Ratio)

비율 설명 사진
비율 설명 사진

상승파동의 폭과 조정파동의 폭의 비율을 말하며, 이것을 이용하면 상승폭과 하락폭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승파동이 진행되고 있는데 조정파동의 폭이 작다면 시장이 매우 강하다는 것이고, 크다면 시장이 약세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시간(Time)

시간 설명 사진
시간 설명 사진

파동 간 시간적인 길이를 말하며 패턴과 비율을 확인하는 데 이용합니다. 차트에서 세로축(y축)은 주가, 가로축(x축)은 시간(기간)을 나타내는데, 이것은 주가의 등락폭이 시간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응형

 

상승파동일 때의 매매요령

상승파동의 기본형
상승파동의 기본형

상승파동은 상승(1파), 조정(2파), 상승(3파)으로 움직이는 것이 기본 형태입니다. 주가가 상승 1파로 오르면 그동안 손해를 보고 있던 투자자의 경우 본전 생각에 주식을 매도합니다. 또한 이익을 보고 있는 투자자도 이익실현을 하고자 하는 욕구가 생겨 주식을 매도하므로 주가는 소폭 하락하게 됩니다.

그러나 조정파는 적극적인 매도가 아니기 때문에 상승파에 비해서 폭이 작고 기울기도 완만합니다. 조정폭은 작고 완만할수록 상승 세력이 강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2파인 조정파는 상승 1파의 1/3 또는 1/2, 심할 경우엔 2/3까지 하락합니다. 그러나 1파의 저점을 깨지는 않습니다. 조정파가 1파에 저점을 깬다면 상승파동에 대하여 의심을 가지게 됩니다.​

매매요령

상승파는 폭이 크고 긴 반면에 조정파는 폭이 작고 완만하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주가가 조정 중 일 때는 적극적인 매수의 관점으로 보고, 주가가 상승할 때는 이익을 조기에 실현하지 말고 가능한 한 매도시점을 늦추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물려있다가 상승해서 본인의 평단이 오면 팔아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다 더 올라가면 후회를 하게 됩니다. 차트가 100% 맞지는 않지만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매수시점

상승 파동 매수시점

하락하던 주가의 저점이 높아질 때 두 번째로 높아진 저점에서 양봉이 출현하거나 5일 이동평균선이 상승으로 전환되는 시점에 매수합니다.

1차 저점일 때 매수하기 어려운 것은 1차 저점이 파동의 최저점인지를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두 번째 지점에서는 앞의 저점이 바닥이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확인 매수가 가능합니다.

반응형

 

하락파동일 때의 매매요령

하락파동의 기본형
하락파동의 기본형

하락파동은 하락(a파), 반등(b파), 하락(c파)으로 움직이는 것이 기본 형태입니다. 주가가 하락하면 투자자 중 일부는 평균 매입단가를 낮추기 위해 추가 매수를 하기도 하고, 또 일부는 단기 반등을 이용해 수익을 내고자 신규로 매수하여 주가는 일시 반등을 합니다. 반등파는 주된 파인 하락파에 비해 폭이 작고 기울기도 완만합니다. 반등폭은 하락폭의 1/3 또는 1/2, 강할 경우엔 2/3까지 반등합니다.​

매매요령

하락파 a, c는 그 폭이 크고 긴 반면에 반등파인 b는 폭이 작고 완만하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반등할 때는 매수의 관점으로 보지 말고 적극 매도하여야 하며 단기 반등을 노리고 매수하면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매도시점

하락 파동 매도시점
하락 파동 매도시점

상승하던 주가의 고점이 낮아질 때, 낮아진 고점에서 큰 음봉이 나타나거나 5일 이동평균선이 하락으로 전환될 때 매도합니다.

1차 고점일 때 매도하기 어려운 것은 1차 고접이 파동의 정점이라는 것을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2차 고점은 앞의 고점이 파동의 정점이었음을, 다시 말해 주가의 하락을 확인해 주기 때문에 매도가 가능합니다.

하락파동일 때 매매 타이밍

실제 거래 시 이론대로 진행하는 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상기 방법의 경우는 하락파동일 때 주식 가격이 더 떨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2차 봉이 만들어진 후 매도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면 언제 매수를 해야 할 것인가가 궁금해집니다. 저점이라 생각하고 매수했는데 그게 저점이 아니라 지하 1층, 2층, 3층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매매 그림 설명
매매 그림 설명

1. 우선 지지선을 찾습니다. 지지선은 1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개로 층층이 이루어져 있으니 1차 지지선 2차 지지선 이런 식으로 그어놓고 하락추세를 지켜봅니다.

2. 절대 한 번에 매수를 하지 않습니다. 보통은 지지선에 맞고 반등현상을 보이지만 절대라는 것은 없습니다. 3번 혹은 4번 나눠서 매수를 해야 합니다.

3. 내가 원하는 가격까지 오지 않았다고 추격 매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시 반등 후 다시 내릴 수 있기 때문에 추세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파동 이론이 무엇이며, 이를 이용한 상승 및 하락 시 매매 타이밍에 대해서도 알아봤습니다. 더 많은 차트 정보가 필요하시면 다른 글에서 확인 바랍니다.

 

출처 : 차트분석 무작정 따라하기

반응형

댓글